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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 일지/내일배움캠프 TIL

[Unity] 렌더링 파이프라인

by 빛하_ 2024. 2. 20.

유니티 렌더링 파이프라인이란?

 

렌더 파이프 라인은 게임 오브젝트의 렌더링 과정, 즉 화면에 오브젝트를 그리는 과정을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화면에 그래픽을 그리는 과정을 정의하고 제어하며, 게임의 시각적인 품질과 성능에 영향을 미친다. 씬의 내용들을 취하여 컬링(culling), 렌더링(rendering), 포스트프로세싱(post-processing)등의 작업을 수행하고 그것을 스크린에 표시하는 역할을 한다. 렌더링 파이프 라인은 3D 모델의 표현, 라이팅, 그림자, 쉐이딩 등과 같은 시각적 효과를 구현하는데 사용된다. 

Unity에서는 여러 가지 렌더링 파이프라인이 존재하며, 각각의 파이프라인은 특정한 목적이나 하드웨어 환경에 최적화되어 있다.

 

< 렌더링 파이프라인의 종류 >

 

1. Built-in Render Pipeline

Unity 2019 이전 버전에서 사용되던 파이프 라인입니다. 현재는 공식적으로 지원하고 있진 않지만

이전 프로젝트와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해 아직 사용되고 있는 렌더 파이프 라인입니다.

 

2. Universal Render Pipeline(URP)

경량화된 렌더 파이프라인으로 모바일과 pc를 비롯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가벼운 구조와 쉬운 확장성으로 모바일 게임과 멀티 플랫폼 게임에 적합합니다.

즉 그래픽적 요구사항이 낮은 게임에 사용.

 

* URP의 장점

 

1) 다양한 사용자에 대한 접근성

아티스트와 테크니컬 아티스트가 정식 게임 제작 과정에서 더 유연하게 프로토타이핑하고 렌더링 기술을 다듬을 수 있다.

 

2) 다양한 렌더링 옵션

포워드 및 디퍼드 렌더러 경로를 모두 지원하는 유니버설 렌더러 2D 렌더러가 포함된다.

 

3) 확장 및 커스터마이징 가능

사용자가 기존 기능을 수정하여 새 파이프라인으로 확장할 수 있다.

 

4)최신 툴과의 호환성

URP를 셰이더 그래프, VFX 그래프, 렌더링 디버거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공부자료 : https://blog.unity.com/kr/engine-platform/move-on-over-to-the-universal-render-pipeline-with-our-advanced-guide

 

3. High Definition Render Pipeline(HDRP)

높은 시각적 품질과 그래픽 효과를 지원하는 렌더 파이프 라인입니다.

현실적인 렌더링과 고급 그래픽 요소를 제공하며 PC 및 콘솔 게임 개발에 적합합니다.

 

4. Scriptable Render Pipeline(SRP)

Unity 엔진의 렌더 파이프 라인을 사용자가 직접 제어하고 정의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파이프 라인입니다.

이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자신만의 렌더 파이프 라인을 만들수 있습니다.

파이프 라인과 관련한 지식이 있다면 자신의 게임에 필요한 부분만 제어하여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렌더링 파이프라인을 선택할 때는 프로젝트의 요구사항과 목표에 맞게 선택하고, 하드웨어 성능과 호환성을 고려해야 한다. Unity는 사용자에게 유연성을 제공하여 다양한 프로젝트에 적합한 렌더링 파이프라인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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