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게임 개발 입문 1주차
1. 오브젝트 생성할 때 Inspector - Transform 에서 Reset 꼭 해주기
2. Material 종류
1) Sprite Renderer에 있는 Material은 우리 눈에 보이는 값(재질, 색상, 무늬 등)
2) Rigidbody에 있는 Material은 물리적인 재질을 의미함 : friction, bounciness 등을 설정 가능함
3. Collider의 Is Trigger를 이용한 두 가지 충돌
1) Collision 충돌 (Is Trigger 해제)
충돌을 인지하면서 + 실제로 충돌 발생
2) Trigger 충돌 (Is Trigger를 체크했을 때 )
충돌은 인지하지만, 실제로 충돌이 발생하지는 않음
4. World Position과 Local Position의 차이
1) World Position은 World 전체에서의 위치를 의미하고
2) Local Postition은 부모-자식 간에 나타나는 위치이다.
자식의 경우 부모의 world position에 영향을 받아 local postition이 결정된다.
부모의 transform을 모두 고려한 이후에 결정되는 좌표가 local postition이다.
코드에서는 .position 으로 world position을,
.local position 으로 local position을 나타낼 수 있다.
5. Time.deltaTime;
deltaTime. : 이전 프레임과 다음 프레임 사이의 시간
deltaTime을 지정해줌으로써 플레이어가 서로 다른 환경 (fps) 에서 게임을 해도 유리/불리하지 않도록 만들어준다.
6.
public void OnMove(InputValue value)
{
Vector2 moveInput = value.Get<Vector2>().normalized;
CallMoveEvent(moveInput);
}
여기서 normalized 의 역할은,
캐릭터가 가로 x 또는 y로 이동할 때에 비해 z (대각선)로 이동하는 것의 속도가 더 빨라지는 것을 방지해준다.
가로1, 세로1 일 때 대각선의 길이는 1.4141 이기 때문에 normalized를 사용해 z값을 1로 잘라버릴 수 있다.
오늘의 회고
C#에서 Unity로 넘어왔다. (C#이 항상 함께한다는 표현이 맞겠지만)
cmd 창 보다는 즉각적인 피드백이 있는 Unity 화면을 보는 게 더 재밌을 수밖에 없다.
디자이너가 아니라서 그래픽 요소 하나 하나에 공들이지 않아도 괜찮지만..
자꾸 재밌게 꾸미고 싶은 욕심이 드는 것이 사실이다..
새로운 팀원들과 2주를 만들어가게 되었다. 내공이 어마어마하신 분들이랑 함께하다니, 이번에도 많이 배워야겠다.
벌써 유익한 공부 사이트, 제작 소스 사이트를 많이 알려주셔서 감사하다.
이번 팀 프로젝트도 정말 기대된다! 잘 해내고 싶다.
개인 과제도 열심히 완성시켜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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